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0.01.10 09:01

빛이 도시를 바꾸다(1)


최근 도시공간의 도시환경을 대상으로
'빛' 콘텐츠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공간을 탄생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개성을 연출하는 강력한 비법(?)이기도 합니다.

이에는 예술적 감각의 연출을 통해서 조명화 되는 도시의 가치를 높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도시가 예술적 디자인조명의 직접적인 배경이 되는 사업은 지속적으로 유망한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앞으로는 도시의 인공건조물(소위 말해 빌딩숲이라고 일컫지요)이 예술적 빛의 문화를 받아들임으로서 활력과 생동감을 줄 수 있는 '도시숲'의 역할을 톡톡히 할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최근 전체 16차로를 10차로로 줄여 2009년도에 준공된 광화문광장도
2010년 1월 1, 2일 이틀간 광화문로 전체를 시민의 광장으로 개방하여 다양한 문화행사를 제공하는데 이에는 역시 '예술디자인 조명'이 한몫 해내는 것 같습니다.

 (이하 광화문 광장 사진출처 - 하이서울뉴스 12월29일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 트리나 가로수에 적용한 은하수조명은 물론이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 백남준 선생의 작품인 '프랙탈 거북선' 등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건축물(KT빌딩)에 직접 빛연출하는 사례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예술디자인조명은 도시에 사는 시민들에게 도시가 주말이면 무작정 떠나야하는 '일터'가 아닌 '쉼터, 놀이터'가 되는 셈입니다.


"도시를 보여주는 모습에 따라 도시에 대한 인식이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예술디자인 조명을 통해 도시의 브랜드를 축제 등으로 높이는 사례로 프랑스가 소위 가장 장 나가는 것같습니다.

파리는 라뉘블라슈 '파리백야'를 매년 10월 첫째주 토요일에 열어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이기도 하며, 그나라 특유의 예술적 이미지를 도시의 새로운 레이어로 입히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 전역에 백야축제를 실시하고, 축제 장소를 산책로로 연결하여, 이 축제를 통해 2007년도만 해도 2백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2008년도에는 파리 도시내 100군데 이상을 빛의 공간으로 구성했습니다.
이에는 역사유적이나 문화공간의 연계도 있지만, 또한 축제는 마땅히 있어야할 먹고, 즐길거리인 30여군데의 음악회, 미술전시, 요리시식등을 같이 '빛'의 축제와 같이 기획했습니다.


도시조명에서 리용(프랑스)을 또 빼놓을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리용 빛의 축제 'La Fete des Lumieres'는 매년 12월 첫째주말에 열립니다.
공공기관이나 건물의 벽면을 매우 독특하고 예술적인 조명을 단장하고, 공공재인 상징탑, 다리(교량)등에도 물론 야간조명으로 색다른 연출하여, 거닐고 싶은 충동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그 내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시 중심가나 각 마을, 우리나라로 말하면 동의 중심공간 40개를 설정하여 연계하여 산책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세계 조명시장에서도 관심을 갖다 보니, 현재 국제도시조명연합(LUCI)의 본부도 리용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LUCI에 가입한 도시로는 서울, 인천, 광주, 김해, 창원(추진중)가 있습니다.)


이태리에도 도시예술조명의 사례로는
토리노가 있습니다.
토리노에서는 '예술가의 등불(루치 다르티스타 Luci d'artista)'이란 이름으로 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빛의 문화도시로서 도시의 가치와 경쟁력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입니다.
세부적인 계획으로는 '장식조명 계획'을 통해 도시내 조명의 밤을 밝히는 실용성 뿐만 아니라 장식적인 가치, 상징적인 가치를 신중하게 다루고 도시가치를 부각시키겠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도시에서의 조명은 단순한 빛이 아닙니다.
도시공간이 재평가 되는 매개체이기도 합니다.

미술관이나 전시관 안에서가 아닌, 시원한 바람과 활기있는 사람들의 모습을 같이 느끼며 조명을 통해 도시공간을 예술적으로 바라본다는 것, 참으로 멋진 일인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현재 우리도시의 조명에 만족하십니까?


Trackback 0 Comment 1
  1. 조원문 2010.01.11 21:0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새로운 세계에서 움직이는 도시같읍니다..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3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2 창원 신도시에 주거용 건물이 본격적으로 건설된 시기는 1980년대였다. 대부분 단독주택으로 민간사업자들이 주도한 조적조 2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였으..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2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1 수혈주거로 시작된 인간의 거주양식이 드디어 아파트라는 형식에까지 도달했다. 생활에 필요한 내외조건의 변화에 따라 인간은 달라졌고 인간의 삶을 담았던..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

<이번 포스팅은 창원 의창구 대원동에 재건축 중인 '꿈에그린' 아파트 부지(아래 그림의 붉은 밑줄친 부지)에 존재했던 현대사원아파트를 비롯한 여러 아파트들에 대한 내용이다. '마을흔적'을 남기기 위해 정리했던 글이다.> 목차..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8

Ⅳ. 맺음말 이 글에서 우리는 1960년 3월 15일 마산에서 일어난 1차 시위에 참가한 하상칠이라는 특정 개인의 경험에서 도출된 다음 두 가지 의문에 답하고자 노력했다. 하나는 시위 참가 동기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7

1. 그는 왜 시위에 직접 참가했던가 2. 그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침묵했던 것일까 1) 보복 공포와 빨갱이 트라우마 2) 증언 결심 동기 하상칠은 그동안 증언을 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그날 밤 내 혼자만 싸웠던 것도 아니..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6

1. 그는 왜 시위에 직접 참가했던가 2. 그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침묵했던 것일까 하상칠의 증언에서 품게 되는 두 번째 의문은 그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시위 참가 사실을 비밀로 유지해왔는지 그리고 50년이나 지난 시점에서 증..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5

1. 그는 왜 시위에 직접 참가했던가 1) 사회적 요인 2) 개인적 요인 동일한 사회적 요인이 주어져 있다 해도 모든 시민이 동일한 반응을 하는 것은 아니다. 저항심이 강하든 정의감이 투철하든 또는 사회적 불만이 가득하든 모두..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4

Ⅲ. 얼음장수의 미스터리 3․15의거 역시 한국의 민주화 과정에서 일어났던 다른 대규모 시민항쟁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분석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기존 분석은 대부분 거시 사회사 분석으로서 항쟁 참가자들의 정의감이나 불만이 저..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3

Ⅱ. 얼음장수의 정체, 증언 및 평가 2. 녹취와 증언록 다음은 하상칠이 2010년 7월 21일 14시 3 15의거기념사업회 회의실에서 당시 백한기 회장 앞에서 2시간여에 걸쳐 진술한 증언 녹취록을 풀어 그해 말 동 사업회에서..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2

Ⅱ. 얼음장수의 정체, 증언 및 평가 1. 연구 대상자 프로필 (이 부분은 연구 대상자가 필자의 장인이어서 평소 필자가 그에게 들어서 알고 있는 사항과 그의 사망 후 필자가 이 글을 쓰기로 마음먹은 후 그의 가족, 일가, 지인..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1

이 글은 1960년 3․15의거 당일 야간 시위에 주도적으로 참가했던 한 개인의 증언을 바탕으로 그의 개인사를 하나의 창으로 삼아 역사적 사건을 재조명한 경남대학교 경제금융학과 서익진 교수의 논문이다. 연구는 사적 기록이나 증..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4

구르나 마을이야기 - 2 《극장》 극장은 아름다운 내부공간과 무대를 가지고 있었다. 햇빛을 가리기 위해 담쟁이가 덥혀있었다는 객석 회랑 목조 파고라 위의 담쟁이는 이미 찾아볼 수 없었지만 흙으로 빚어진 구조물은 모두 원형대로 ..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3

구르나 마을 이야기 - 1 일행이 나일강변에 자리한 경관 좋은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던 오후. 안내자와 함께 조그만 배를 타고 나일강을 건너 구르나 마을로 향했다. 구르나 마을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현지 안내자 덕분이었다. 그..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2

위대한 건축가 하싼 화티(Hassan Fathy) - 2 하싼 화티가 구르나 마을을 건설할 1940년대 중반, 그 당시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고 있던 이집트는 서양식 건축이 판을 치고 전통적인 이집트 양식의 건물들은 사라져가고..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1

위대한 건축가 하싼 화티(Hassan Fathy) - 1 (이 글은 이집트 여행 중 우연히 만났던 하싼 화티의 구르나 마을 경험담이다. 오래 전 일이다. 지금 생각해도 그 우연은 내게 축복이었다. 울렁이는 감격으로 구르나를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