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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4.02 00:00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103) - 강점제2시기

마산(조선교통도 마산5호)

1926년 / 일본 육지측량부 / 조선총독부 / 1:50,000 / 조선교통도 / 국립지리원

이 지도는 1916년에 측도하여 1926년 6월 25일에 인쇄, 6월 30일에 발행한 것으로 저작권 소유자는 조선총독부이며 인쇄 겸 발행자는 육지측량부입니다.

1916년 측도한 것으로 기재되어 있지만 1925년 6월에 개통한 경남선 철도가 뚜렷이 표기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발행 연도인 1926년 당시의 지도인 것이 분명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도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교통도’이기 때문에 등고선 등의 표기는 없고 그 대신 도로 사정을 잘 알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다는 것이 이 지도의 특징입니다.

이 지도의 제작과 관련된 기록을 소개하겠습니다.
글의 출처는 1986년 栢書房(株)에서 펴낸 淸水靖夫의 『日本統治機關作製にかかる朝鮮半島地形圖の槪要』입니다.  

정식 명칭은 「五萬分一地形圖」라고 한다. 한반도에 삼각점 망이 완성되어 그 결과를 기초로 해서 작성된 지형도이다.

1914년부터 1918년까지의 사이에 全域이 완성되었다․․․․․․․․․․․․․․․

1926년 이래 비밀지도 구역 중 특수한 기밀지구에 무관한 지역은 등고선과 표고숫자를 삭제하고 해안 등의 變地形의 상세를 생략한 교통도를 간행했다.

산지를 다갈색의 평조로 바림하고, 물 부분을 담청색(海部는 바닷가를 향해 바림하고), 기타를 흑3색 인쇄로 수요에 응했다. 1935년 현재 37면이 解秘단색 인쇄도면이고 교통도는 64면이었다․․․․․․․․․․․․․

조선의 오만분일은 經緯度(경도차 15분, 위도차 10분)가 확실히 구별되어 있는데 ․․․․․․․․․․․․․․

본 도면들의 저작권소유자는 조선총독부, 인쇄 겸 발행자는 육지측량부이지만 요새 근방도에서는 육지측량부. 참모본부의 명칭으로 되어있고 제2차대전 중의 비밀취급 도중에는 참모 본부 만의 것도 있다.

 
위 기록을 보면, 이 지도는 「五萬分一地形圖」로 1916년 경에 측도해 제작한 것을 1926년에 등고선과 표고숫자를 삭제하여 발행한 것 같습니다.

마산부의 경계가 뚜렷이 표기되어 있으며, 여기에 나타난 신마산의 변화는 이전 지도와 다를 바 없지만 중앙마산은 약간 달라져서 구도로 주변에 건물이 상당수 표기되어 있습니다.

관심가질만한 내용은 원마산의 북쪽 상남동 지역으로 도시공간이 확장되고 있다는 점이며, 무엇보다도 1925년 개통한 경남선 철도가 지도상에 최초로 나타난다는 것이 다른 지도와 다른 점입니다.

합방 후 일본인이 매립한 봉암동 지역 간석지는 여기에서도 변함없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지도에 나타나 있는 범역과 같은 현 위성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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