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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14 00:00

그림으로 보는 마산도시변천사 (209) - 강점제3시기

<강점기 마산의 도시화과정 특징>

도시는 인구․생활욕구․교통체계․경제여건 등 내적 상호작용에 의해 그 구조가 변화되기도 합니다. 그런가하면 지역과 국가 나아가서 국제사회가 기능적으로 상호 긴밀하게 얽혀있는 생태의 장(ecological field)에서 도시가 그 중심적인 구성체이기 때문에 도시와 외부 영향 사이의 관계 및 입지조건 등 외적자극도 중요한 변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런 변화요인에는 도시의 역사적 배경을 비롯하여 문화적․사회경제적 조건 등 일체의 상황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지금까지 몇 주 동안 올린 강점기 마산의 도시화과정을 요약 정리합니다. 내용은 1) 시가지 확산, 2) 도로망 패턴, 3) 토지 이용 순입니다.

1) 시가지 확산

마산의 시가지 확산은 한국인이 살던 원마산과 일본인이 살던 신마산의 두 도시가 각각 다른 조건과 형태로 생성․변화․확산을 거쳐 마침내 하나로 연결되는 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전개되었습니다.

① 도시의 규모는 개항 전 약 0.19㎢에서 해방 시기에 4.37㎢로 무려 23배나 넓어졌습니다.

확산 시기는 신마산이 1910년 이전인 개항기, 원마산은 1910-1920년대에 많이 진행되었으나 두 도시 모두 1930년대 이후에 그 강도와 속도가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③ 도시구성 형태는 원마산과 신마산이라고 하는 각각의 두 개 도시가 1930년대 중반에 연결됨으로써 남북 장축의 대상형(帶狀型)으로 변했습니다.

④ 두 도시의 연결은 단지 두 도시가 지형적으로 연결되었다는 것 외에 한국인과 일본인의 공간적 경계가 완화되고 식민정책을 관장하는 공공업무지역 형성 등 사실상 마산 도시에 있어서 최대의 변화였습니다.

시가지 확산의 방향과 강도를 나타낸 그림입니다.

2) 도로망 패턴

① 근대적 도로가 개설되기 이전에 원마산은 자연취락에서 나타나는 부정형 세도(細道)와 부정형 격자의 일부 도로가 혼재하고 있었으며 창원과 진주를 잇는 가도(街道)가 관통하고 있었습니다.

② 개항으로 조성된 신마산에는 도시의 특수한 자연조건과 향후 원마산과의 연결을 고려하여 남북축으로 중심가로가 조성되었습니다.

③ 1910년경 신마산의 중심가로가 북쪽의 원마산까지 연결되었으며(현 장군로) 이 때 원마산에도 격자형 도로가 처음으로 조성되었습니다.

③ 1930년대 이후에 도시범역이 확장되면서 해안의 매립지를 따라 제2의 중심가로인「해안로」가 기존의 도로와 평행하게 조성되었습니다. 이어서 중앙마산과 신마산지역 산지(山地)의 허리를 지나는「고운로」도 조성되어 마산은 두 개의 중심가로와 동일 축의 보조도로 등 총 세 개의 남북축 도로가 형성되었습니다.

④ 따라서 중심가로 형태로서 유형을 분류한다면 선상(線狀)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심가로망 변화패턴을 나타낸 그림입니다. 

3) 토지 이용

① 개항기 원마산은 마산창을 중심으로 남쪽 해안일대에 강력한 상권이 형성되어있었고 주위의 상당한 지역까지도 상업용지로 이용되고 있었습니다. 일부 도로 안쪽의 대지와 동성동의 동쪽 일대는 주거용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정 당시의 시기를 기준으로 할 때 이들 중심상권의 토지는 어선창 일대를 제외하고 대부분 일본인의 소유였으며 중국인의 소유도 제법 있었습니다.

② 원마산의 이러한 토지이용구조는 매립과 도로개설, 그리고 역세권의 영향으로 상업기능이 확산되었으며 1930년대 이후에는 해안지역의 매립지가 공업시설용도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③ 신마산은 도로망 패턴과 마산 역 건설의 영향으로 노변상권이 형성되었으며 1920년대 이후 중앙마산 조성으로 중심가로를 따라 노변상권은 더욱 길어졌습니다.

④ 공업관련시설은 초기에는 시가지 전역에 흩어져 있었는데 1920년대 들어 매립이 시작되면서 해안으로 집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⑤ 1945년 당시 도시공간 중 해수면을 접한 대부분의 토지가 공업용지로 사용되고 있었다. 상업용지는 원마산은 남성동 중심부 일대와 구마산 및 북마산 역 주변을 중심으로, 신마산에서는 두월동 3가를 중심으로 노변상권이 형성되었다.

⑥ 신마산의 두월동 상권은 원마산의 남성동 상권에 비해 그 기능의 밀도가 훨씬 미치지 못했습니다. 남성동의 도심권 기능은 개항 이전부터 해방 때까지 지속되었으며 현재까지도 그 위상이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항되었던 1899년과 해방 때인 1945년의 토지이용상태의 변화를 간략히 그림으로 나타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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