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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2.01 00:00

김형윤의 <마산야화> - 71. 변심 여자의 참수사건

71. 변심(變心) 여자의 참수(斬首) 사건

 

()

통칭 살로매란 이름이 세계에 세 가지로 알려져 있다.

첫째 예수가 십자가에서 숨지는 광경을 멀리서 바라본 여인 막달라 마리아와 둘째 작은 야곱’,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와 그리고 살로매(마가 1540)’로 되어 있다.

독일의 음악가 리히알트 스트라우스의 악극 살로매의 내용을 약술하면 헬롬 대왕의 생신 축하에 춤을 춘 살로매에게 감격한 헬롬 대왕은 살로매가 원하는 것은 무언이든지 들어 주겠다고 하니 살로매는 자기의 불타는 사랑을 거절한 요카난(세례 요한을 말함)의 목을 베어 달라고 했다.

헬롬 대왕은 즉시 요카난의 목을 베어 쟁반에 담아 가지고 왔다. 살로매는 피투성이의 요카난의 목에 키스함으로써 실연의 복수는 하였지만 이 꼴을 본 헬롬 대왕은 질투의 불길을 참지 못하여 살로매를 압살(壓殺)하고 마는 것인데 이와 비슷한 얘기를 마태 전에서도 볼 수가 있다.

즉 헬롬 대왕이 그 아우의 처 헬로디아와 간통함을 의()가 아니라고 직간한 세례 요한을 옥에 가둔다(중략).

헬롬의 생신일, 헬로디아의 딸 살로매에게 축하의 춤을 추게 하여 헬롬을 기쁘게 해주므로 헬롬은 그 조카 딸 살로매에게 원하는 것은 모조리 들어주겠다는 말에 살로매의 모() 헬로디아는 남편의 형 헬롬과 간통한 것을 직간한 요한에게 복수하리라 결심하고 요한의 목을 베어 오도록 딸 살로매에게 말하라 한다.

살로매의 말대로 헬롬은 옥중에 있는 요한의 목을 베어 쟁반에 받쳐 오도록 한다(143-11).

이와 같이 요한은 살로매의 사랑을 거절한 때문에, 또 요한은 헬로디아가 남편의 형인 헬롬과의 사연(邪戀)을 반대했기 때문에 여자의 함원(含怨)으로 하여 두 사나이가 참혹한 최후를 마쳤지마는,

다음 얘기의 두 사나이는 여자의 변심에 격분하여 여자의 목을 벤, 말하자면 현대판 남자 살로매의 사건인데 여기에서는 사건 발생 순서를 편의상 바꾸어 놓기로 한다.

 

1

193228일 일본 명고옥시(名古屋市) 중도미야정(中島米野町) 호기(戶崎) 교외(郊外) 밭 가운데 있는 계분(鷄糞) 창고에 길전송강(吉田松江)이라는 19세의 처녀가 피어나지 못한 꽃 봉오리인채 무참한 시체로 발견되었다.

범인은 처녀보다 25세 위인 제과직공(製菓職工) 증연음길(增淵音吉)이라는 자였는데 3,4년 전 상처를 하고 고독하게 지내는 증연(增淵)을 동정한 송강(松江)은 아비뻘 되는 그와 깊은 사랑에 빠졌던 것이며,

양인(兩人)은 가정을 가질 수도 없는 형편이라 밀회 때마다 고민을 거듭해 오다가 전기(前記) 밭 가운데 있는 계분창고에서 만났을 때 서로 정사(情死)를 하기로 결심을 했던 것이다.

그러나 여자를 죽인 뒤 별안간 공포에 질린 사나이는 도망을 치려 하다가 지극히 사랑하던 여자를 그냥 두고 갈 수가 없어 목과 유방과 음부를 시체에서 도려내어 행방을 감추었던 것이다.

수개월 후 모발을 뽑아낸 여자의 목과 사나이의 시체가 바다에서 떠올랐는데, 그 후 증연(增淵)은 양심의 가책으로 목을 안고 투신자살한 것으로 판명이 되었던 것이다.

이 사건은 꼭 마산 사건보다 20일 후에 발생하였다.

 

2

마산 산제당(山祭堂) 참수(斬首) 사건

인물

가해자 ; 경북 청도군 동창면(동명 미상) 방랑승 배성룡(일명 배중) 37, 자 익해(益海)가 있음

피살자 ; 경북 대구부 남산동(번지 미상) 기녀 박순덕(일명 월순) 27, 자 노분교가 있음

수사관 ; 강상(江上) (, 마산 검사국 상석검사), 소도효(小島孝, 마산 경찰서장 경부), 강보형(姜寶馨, 마산경찰서 사법주임) , 외근 형사 수십명

도의(道醫, 마산 公醫) ; 시체 검안자 한규상(의사)

범행일시 ; 1932121일 하오 8시경

범행 장소 ; 공신당산(貢神堂山) 서편 산복(山腹)

 

마산 서북부에 용립(聳立)하고 있는 두척산 좌편에 제3지산(支山)인 정신산당(貞神山堂) 산제당(山祭堂) 중심, 완월폭포, 척산동, 약수암, 서원골 등은 공기가 맑아 일출 전 등산객들이 운집하는 곳이다.

음력 섣달 보름 아침 등산을 갔다 온 소년(김모군)이 갑자기 발열을 하였고, 익일도 다른 소년이 다녀온 후로 원인 모를 열병을 앓았는데 그 결과가 두려워 이웃에도 말을 하지 않았다. 다음 날 세 번째의 등산객으로부터 중대한 신고가 경찰에 입수되었다.

신고를 접한 수사관들은 아연 긴장하여 부내(府內) 전역에 삼엄한 경계망을 치고 한규상 공의(公醫)를 대동, 현장에 당도하니 목 없는 여자의 하반신이 산제당 위 바위 밑에 노출되어 있지 않은가?

검시 결과 하복부는 배꼽에서 음부에까지 선이 그어져 있음을 보아 상당히 반항한 흔적이 있다고 하였고, 목은 예리한 단도로 절단되었으며 범행은 10시간이 경과했다고 하여 범인 체포에 중대한 차질을 가져왔었다.

공의가 발표한 시간이 그 후 범인의 진술대로 하면 마산을 탈출하여 함양 방면에서 호남 지방으로 도피하던 시간과 부합되었던 것이다.

<피살 사건 기사 / 마산야화>

 

범행 경위

범인 배승(裵僧)과 피살자 순덕 여인은 19308월 경 대구부 모처에서 동서(同棲)하다가 그해 1월 마산으로 이주, 중성동 대구여관에 투숙하면서 상남동 모처에 전세방을 얻어 음식점 개업을 계획 중, ()가 가졌던 자금이 날로 소비됨을 보자 여자는 고향인 대구로 다니러 가게 되었으며 전과 달리 냉정하게 마음이 변해 있었다.

이것을 눈치 챈 배승(裵僧)은 살의를 품고 구마산 시장 입구 일본인 좌좌목철물상(佐佐木鐵物商)에서 단도 1정을 입수하고 그의 아들 익해와 병약한 순덕의 딸 분교와 그녀의 모 순덕 여인을 대동하고 분교의 병을 고치기 위한 치성을 구실로 산제당으로 올라갔다.

배승(裵僧)은 순덕 여인의 마음이 돌아서도록 분향 축원하였으나 여인을 아랑곳없이 이내 그 자리를 떠나려 하였으며, 아이들의 말이 엄마는 집을 나간다고 하더라 하자 배승(裵僧)은 여인에게 덤벼들어 격투가 벌어진 끝에 칼로 여인의 복부를 찔러 숨지게 한 뒤 목을 베어 산제당 근처 바위 밑에 묻어 두고 지리산 대원사에 일박한 뒤 아들을 데리고 함양 방면으로 떠나면서 순덕의 딸 분교는 산청군 시천면 사리 백영기 주조장(酒造場)에 맡겨 둔 것이 단서가 되어 배()를 추격하는 수사진은 마산을 필두로 경남, 전남북 삼도 경찰의 총동원으로 전주, 장수, 남원, 담양 등지에 치열한 범인 체포의 경쟁까지 벌어졌다.

범인 배승(裵僧)은 주지사(住智寺), 실상사(實相寺), 금원사(金院寺)로 탁발 방랑타가 정세를 살피고자 귀정사(歸政寺)2박하고 죽림사(竹林寺)에서 3박 아침에 탈출하고자 문전으로 나왔다가 함양서(咸陽署) 형사대에 검거, 개가를 올렸다.

범행 후 실로 15일 만에 범인은 체포되었던 것이다.

부기해 둘 것은 공의(公醫)의 검안 착오로 범인 체포 일보 직전에서 마산서 형사대가 체포를 놓친 것을 두고 한으로 삼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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