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7.11.30 04:11

건축의 외형 - ‘도넛’ (doughnut or donut)

 축과 도넛? 언뜻 무슨 관계가 있느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ring' 이라고 표현해 볼까요?

여기에 현재는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 와 그가 창업한 애플 을 함께 생각해 보면, 아! 하고 떠오르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 의 '진정한 유작' 이라고도 불리는 '애플 파크', 애플의 신사옥이 2017년 4월 완공되었습니다 - 아직 자잘한 공사들과 조경 등은 현재 계속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Apple Park (2017,  Cupertino, California, USA)

출처 - www.hindustantimes.com/ 

출처 - apple.insidercdn.com


직경 461m의 이 거대한 '도넛' 은  12,000명 에 달하는 애플 본사 직원 전체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영국 건축가 노먼 포스터 (Norman Foster) 남작(1990년 기사 작위 서임, 1999년에 남작 으로 승작 에 의해 디자인되었습니다.

 산책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던 스티브 잡스의 의도가 크게 반영되어, 도로와 주차공간을 모두 지하로 숨기면서 지상에는 '국립공원' 같은 조경만 남겨놓았습니다.

 2017년 9월에 '스티브 잡스 극장' 이 언론에 공개되었으며, 최근에는 '방문자 센터' 가 일반에게 개방되었습니다. 2017년 9월 드론을 이용한 4K 영상이 https://www.macworld.co.uk/ 에서 공개되었네요(영상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여담으로 현재까지 건설된 건물 중에 건설비용이 가장 비싼 건물 5위 (대략 50억 달러) 에 등극하였습니다. (1위부터 25위까지 리스트는 여기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Tietgen Dormitory (2005, Copenhagen, Denmark) (현지명 : Tietgenkollegiet)

 

출처 - www.archdaily.com


 애플 파크와는 조금 다른 규모의 건물을 소개합니다. 덴마크 Lundgaard & Tranberg Architects 에 의해 설계된, 2006년 개관한 티에트겐 기숙사 입니다.

 

'미래의 기숙사' 를 실현시키자 라는 명확한 목적하에 The Nordea Denmark Fund 의 기증으로 가능해진 프로젝트 입니다. 고화질의 사진과 도면 등의 자료를 Lundgaard & Tranberg arkitekter 에서 공개하고 있습니다 - http://www.ltarkitekter.dk/tietgenkollegiet/


 - Shaeraton Huzhou Hot Spring Resort (2012, Huzhou, China)

출처 - www.dezeen.com

 

 이전 두 건물은 평면적으로 도넛 혹은 링 형태라서, 항공뷰 혹은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봐야만 도넛의 형태를 알 수 있었다면, 쉐라톤 호조우 핫 스프링 리조트 는 누가 보아도 바로 그 형태를 알 수가 있습니다. 

 중국을 기반으로 하는 건축회사 Studio MAD (http://www.i-mad.com/) 에서 설계하였고, 쉐라톤 이라는 브랜드와 독특한 외관, 중국 최대 규모의 온천 리조트라는 점이 합쳐져 금새 유명해졌습니다. 

 '12개의 독특하고 이상한 호텔' 이라는 제목으로 CNN 기사에서도 소개되었네요 - 참고로 소개된 호텔 중에 쉐라톤 호텔 이 가장 정상적인 호텔입니다. (http://edition.cnn.com/travel/article/most-unbelievable-hotels/index.html) Studio MAD의 당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를 함께 링크합니다 - http://www.i-mad.com/work/sheraton-huzhou-hot-spring-resort/?cid=4


 - Ring of Life (2012, Fushun, China)

출처 - www.collective-evolution.com/

출처 - www.pinterest.com


 사실 이것을 건축이라고 부르는 것이 맞는지 약간 헷갈리긴 합니다만, 말 그대로 'ring' 을 구현한, 중국이 아니면 대체 어디에서 이런 것이 가능할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드는 구조물이라서 소개해 봅니다. 

 엔터테인먼트 전문 개발 회사인 The Goddard Group 이 Fushun 시 개발의 일부분에 참여하게 되면서, 도시의 아이콘으로서 그리고 전망대 로서 디자인하였습니다. (초창기에는 번지점프 장소로 쓰려 하였으나 안전상의 문제로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16,000개의 LED 조명이 설치되어 있으며, 높이는 157미터 (50층 아파트 높이에 필적합니다), 전체 무게는 3,000톤에 달합니다.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를 링크해 봅니다 - 건축 스튜디오 와는 조금 다른 방식의 프로젝트 소개를 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thegoddardgroup.com/ring-of-life/


<이태림>

 

 

 

 

 

신고
Trackback 0 Comment 0
건축의 외형 - ‘초승달’ (crescent)

달은 태양과 마찬가지로 여러 문화권에서 신화나 종교와 연결지어서 생각되었습니다. 초승달은 달이 뜨지 않는 삭 다음에 나타나기 때문에 서양권 에서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하여 new moon 이라고도 불리죠. 오늘은 이슬람의 ..

기억을 찾아가다 - 9

9. 한국전쟁기의 학교생활 Ⅲ - 용의검사, 학력경쟁 가교사생활 직후부터 실시된 용의검사는 생활환경이 좋은 도회지 넉넉한 집 아이들에겐 별 부담이 안 되었겠지만, 누추한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항상 흙을 묻히고 살아야하는 농촌 아..

건축의 외형 - ‘삼각형’ (Triangle)

피라미드와 삼각형, 그게 그것 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만, 입체도형과 평면도형 이라는 근본의 차이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접근 또는 적용 방식 또한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와 삼각형 은 겹치는 부분도 있지만 확..

기억을 찾아가다 - 8

8. 한국전쟁기의 학교수업 Ⅱ - 떠돌이 수업 초등학교 5학년 때였던 1952년의 학교생활엔 참 변화가 많았다. 담임선생님도 세 번이나 바뀌었고 교실도 다섯 번이나 옮겨 다녔다. 그리고 전입생도 그 해에 갑자기 불어났다. 처음..

건축의 외형 - ‘도넛’ (doughnut or donut)

건축과 도넛? 언뜻 무슨 관계가 있느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ring' 이라고 표현해 볼까요? 여기에 현재는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 와 그가 창업한 애플 을 함께 생각해 보면, 아! 하고 떠오르는 것이 있..

기억을 찾아가다 -7

7. 한국전쟁기의 학교생활 Ⅰ - 떠돌이 수업 피난 갔다 와서 학교에 나가보니, 들은 대로 학교는 이미 군용병원이 되어 있었다. 이웃 마산상업중학교(용마고의 전신인 마산상고와 마산동중이 분리되기 전의 학교)도 마찬가지였다. 이..

건축의 외형 - ‘육각형’ (hexagon)

오늘의 주제는 '육각형' (hexagon) 입니다. 수많은 정다면체 중에 동일한 점을 둘러싼 공간을 빈틈없이 채울 수 있는 도형은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육각형 단 3가지만 존재하는데, 자연에서 우리가 그나마 자주 볼 수 있는..

기억을 찾아가다 - 6

6. 한국전쟁기의 봉암동 Ⅳ - 징병, 피난 귀향 전쟁 나고 열흘 쯤 되었다. 낯선 얼굴을 보기 어려운 시골마을에 낯선 복장에 낯선 체형의 사내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우린 아직 어려 잘 인지하지 못했으나, 어른들이나 형들의 ..

건축의 외형 - ‘각뿔’ (Pyramid)

오늘의 주제는, 어쩌면 '각뿔' 이라는 우리말 보다 피라미드 (pyramid) 라는 영어 단어가 더 익숙한, 옆면의 형태가 삼각형인 입체도형을 소개합니다. - 기자 의 대피라미드 (Great Pyramid of Giza, 이집..

기억을 찾아가다 - 5

5. 한국전쟁기의 봉암동 Ⅲ - 미군들 우리들은 예사로 ‘할로’를 외치곤 했지만, 어른들이 인식은 많이 달랐었다. 특히 처녀들과 젊은 아녀자들에게 미군은 공포의 대상이었다. 어느 새댁은 야산에 끌려가 윤간당한 후 소나무에 목을..

건축의 외형 - '나선' (Helix or Spiral)

지난주의 주제였던 '구' (sphere) 에 이어 또 다른 3차원 형태 인 '나선' (Helix or Spiral)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나선 형태는 자연 속에서 규모와 종류를 가리지 않고 등장하며, 직,간..

기억을 찾아가다 - 4

4. 한국전쟁기의 봉암동 Ⅱ - 미군들 미군들에 대한 이야기의 상당 부분은 필자의 졸저 『상식의 서식처』에서 빌어 오고자한다. 「피난처에서 돌아온 날부터 나는 참 신기한 것들을 많이 보았다. 귀를 막아야 할 정도의 굉음을 내며..

건축의 외형 - '구' (sphere)

<오늘부터 매주 목요일은 재미있게 디자인된 건축물들을 포스팅해볼 계획입니다> 건축을 이루는 요소라고 말할 수 있는 것들은, 건축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도 쉽게 여러 가지를 떠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외형'에 ..

기억을 찾아가다 - 3

3. 한국전쟁기의 봉암동 Ⅰ- 좌익과 피난 내 초등학교 일이학년 때 팔룡산 상사바위 근처나 불암사 근처 산먼뎅이들에 봉홧불이 올라 있는 광경을 종종 보았다. 그리고 새벽에 한길에서 붉고 푸른 삐라들도 주워보았다. <팔룡산 ..

기억을 찾아가다 - 2

2. 봉암동 형성 Ⅱ 팔용산에 수원지가 건설된 것은 1930년이었다. 처음 만들었을 때는 일인 1일 급수량 170리터 기준으로 인구 16,000명을 예상하고 만들었다가 증축을 하기도 했다. 광역상수도 확장사업이 완료된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