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2018.01.04 00:00

건축의 외형 - ‘타공판’ (perforated board)

 람이 건축의 외형을 인지하고 기억할 때에 여러 가지 요소들을 보고 듣고 느끼게 됩니다. 개개인의 차이는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특정 건물은 가장 부각되는 특정 요소로 기억하게 되는 듯 합니다. 규모나 재질, 기하학적 형태, 조명이 사용된 방식 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표면 내지 외피의 시각적 강렬함을 가지게 되는 '타공판' 이라는 주제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 Quality Hotel Friends (스웨덴, 2013)

출처 - www.archdaily.com


 스웨덴 건축가 Karolina Keyzer 와 스웨덴 건축회사 Wingårdhs 의 협업으로 설계된, 객실 400개 규모의 호텔 입니다. 

 모든 창문을 3가지 크기의 원형 으로 디자인하여 멀리에서 보면 건물 왼쪽 위에서부터 마치 원형으로 물결이 치는 듯한 느낌의 입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각의 딱딱한 외형을 부드러운 느낌으로 만드려는 건축가의 의도가 담겼다고 합니다. 

 도면과 사진, 입면 이미지 등의 정보가 담긴 아키데일리 프로젝트 소개글을 링크합니다.

 - https://www.archdaily.com/550536/quality-hotel-friends-karolina-keyzer-wingardhs

여담으로 스웨덴 솔나 지역 호텔 중 숙박객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편입니다 (호텔스닷컴 리뷰 기준).



 - 어반하이브 (Urban Hive, 대한민국 서울, 2008)

출처 - www.archdaily.com

출처 - www.archium.co.kr


 건축가 마리오 보타 설계의 강남 교보타워의 대각선에 위치하며, 결코 위축되지 않는 당당함과 독특함을 보여주는 어반하이브 입니다. 

 건축설계사무소 아르키움 대표 김인철 건축가 설계의 어반하이브 는 구조적으로 특별한 모습을 보입니다. 

 많은 건물들은 파사드 라 부르는 입면 이 구조체의 역할을 하지 않으며, 외부에서는 보이지 않는 기둥 보 등의 구조체를 가집니다. 인간의 골격이 피부에 가려 보이지 않는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어반하이브 는 타공판 형태의 입면 자체가 구조체의 역할을 하고 있어 내부에 기둥이 전혀 없습니다. 마치 곤충의 외골격 같은 형태입니다. 

 어반하이브의 형태와 입지, 그리고 1층이 카페 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아르키움 홈페이지의 어반하이브 소개와 아키데일리 에 소개된 어반하이브 를 링크합니다.

 - http://www.archium.co.kr/2008-urbanhive.html

 - https://www.archdaily.com/498056/urban-hive-archium 



 - 콜룸바 미술관 (Kolumba Museum, 독일, 2007)

출처 - divisare.com


 위의 두 건축물에 비하여, '타공판' 이라는 주제와 조금 안맞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실 수 있겠습니다.  콜룸바 미술관을 소개 드리는 이유는 아래의 이미지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www.arcstreet.com/


 제 2차 세계대전으로 독일 쾰른은 많은 곳이 폐허가 되어버렸고, 콜룸바 미술관이 지어지기 이전에 이 곳에 있었던 고딕 양식의 교회 또한 그러하였습니다. 

 이곳의 역사 속에 일어났던 모든 흔적과 시간을 새로운 건축에 그대로 담는 건축을 제안한 스위스 건축가 피터 줌토르 (Peter Zumthor)의 설계안이 1997년 현상설계에 당선 되었고, 현재와 같은 모습의 미술관이 지어지게 되었습니다. 

 폐허와 신축 건물을 동시에 살려내어 하나로 만들어야 하였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 모두 어려운 작업이었으나, 건축의 가치를 믿는 건축주와 건축가의 노력 끝에 완성된 콜룸바 미술관은 여러 건축상을 수상하며 현재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소개글 2군데를 링크합니다.

 - https://www.archdaily.com/72192/kolumba-musuem-peter-zumthor

 - https://divisare.com/projects/349228-peter-zumthor-rasmus-hjortshoj-kolumba-museum


<이태림>

Trackback 0 Comment 0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3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2 창원 신도시에 주거용 건물이 본격적으로 건설된 시기는 1980년대였다. 대부분 단독주택으로 민간사업자들이 주도한 조적조 2층의 철근콘크리트 구조였으..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2

1. 시작하는 글 2. 주거의 변화(대원2구역에 아파트가 들어서기까지) - 1 수혈주거로 시작된 인간의 거주양식이 드디어 아파트라는 형식에까지 도달했다. 생활에 필요한 내외조건의 변화에 따라 인간은 달라졌고 인간의 삶을 담았던..

공간과 건축의 궤적 - 창원 성산구 대원동  '꿈에그린'  재건축 터의 역사 - 1

<이번 포스팅은 창원 의창구 대원동에 재건축 중인 '꿈에그린' 아파트 부지(아래 그림의 붉은 밑줄친 부지)에 존재했던 현대사원아파트를 비롯한 여러 아파트들에 대한 내용이다. '마을흔적'을 남기기 위해 정리했던 글이다.> 목차..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8

Ⅳ. 맺음말 이 글에서 우리는 1960년 3월 15일 마산에서 일어난 1차 시위에 참가한 하상칠이라는 특정 개인의 경험에서 도출된 다음 두 가지 의문에 답하고자 노력했다. 하나는 시위 참가 동기에 관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오..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7

1. 그는 왜 시위에 직접 참가했던가 2. 그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침묵했던 것일까 1) 보복 공포와 빨갱이 트라우마 2) 증언 결심 동기 하상칠은 그동안 증언을 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그날 밤 내 혼자만 싸웠던 것도 아니..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6

1. 그는 왜 시위에 직접 참가했던가 2. 그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침묵했던 것일까 하상칠의 증언에서 품게 되는 두 번째 의문은 그는 왜 그토록 오랫동안 시위 참가 사실을 비밀로 유지해왔는지 그리고 50년이나 지난 시점에서 증..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5

1. 그는 왜 시위에 직접 참가했던가 1) 사회적 요인 2) 개인적 요인 동일한 사회적 요인이 주어져 있다 해도 모든 시민이 동일한 반응을 하는 것은 아니다. 저항심이 강하든 정의감이 투철하든 또는 사회적 불만이 가득하든 모두..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4

Ⅲ. 얼음장수의 미스터리 3․15의거 역시 한국의 민주화 과정에서 일어났던 다른 대규모 시민항쟁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분석의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기존 분석은 대부분 거시 사회사 분석으로서 항쟁 참가자들의 정의감이나 불만이 저..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3

Ⅱ. 얼음장수의 정체, 증언 및 평가 2. 녹취와 증언록 다음은 하상칠이 2010년 7월 21일 14시 3 15의거기념사업회 회의실에서 당시 백한기 회장 앞에서 2시간여에 걸쳐 진술한 증언 녹취록을 풀어 그해 말 동 사업회에서..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2

Ⅱ. 얼음장수의 정체, 증언 및 평가 1. 연구 대상자 프로필 (이 부분은 연구 대상자가 필자의 장인이어서 평소 필자가 그에게 들어서 알고 있는 사항과 그의 사망 후 필자가 이 글을 쓰기로 마음먹은 후 그의 가족, 일가, 지인..

얼음장수의 뜨거웠던 하루 : 3.15의거 한 참여자에 관한 미시사적 분석 - 1

이 글은 1960년 3․15의거 당일 야간 시위에 주도적으로 참가했던 한 개인의 증언을 바탕으로 그의 개인사를 하나의 창으로 삼아 역사적 사건을 재조명한 경남대학교 경제금융학과 서익진 교수의 논문이다. 연구는 사적 기록이나 증..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4

구르나 마을이야기 - 2 《극장》 극장은 아름다운 내부공간과 무대를 가지고 있었다. 햇빛을 가리기 위해 담쟁이가 덥혀있었다는 객석 회랑 목조 파고라 위의 담쟁이는 이미 찾아볼 수 없었지만 흙으로 빚어진 구조물은 모두 원형대로 ..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3

구르나 마을 이야기 - 1 일행이 나일강변에 자리한 경관 좋은 호텔에서 휴식을 취하던 오후. 안내자와 함께 조그만 배를 타고 나일강을 건너 구르나 마을로 향했다. 구르나 마을을 찾을 수 있었던 것은 현지 안내자 덕분이었다. 그..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2

위대한 건축가 하싼 화티(Hassan Fathy) - 2 하싼 화티가 구르나 마을을 건설할 1940년대 중반, 그 당시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고 있던 이집트는 서양식 건축이 판을 치고 전통적인 이집트 양식의 건물들은 사라져가고..

걸작 - 이집트 룩소르 구르나 마을 - 1

위대한 건축가 하싼 화티(Hassan Fathy) - 1 (이 글은 이집트 여행 중 우연히 만났던 하싼 화티의 구르나 마을 경험담이다. 오래 전 일이다. 지금 생각해도 그 우연은 내게 축복이었다. 울렁이는 감격으로 구르나를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