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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30 00:00

경남지역 주거변천사 - 3 / 조선시대 이전

 

1) 고대에서 조선시대까지 - 3

 

조선시대는 우리나라 주거문화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시기이다. 반상(班常)을 철저히 구분한 신분사회였기 때문에 신분에 따라 주택의 크기나 형태를 규제하는 가사규제(家舍規制)가 있었다.

신라의 가사규제인 옥사조(屋舍條)와 가장 큰 차이는 택지 규모에 제한을 두었다는 것이다.

이 시대의 주택은 산악과 구릉이 많은 자연환경과 최대한 조화를 이루는 특징을 갖는데, 상류층의 주택은 기후가 구조에 영향을 적게 미쳤으나 서민주택의 경우 북쪽지방은 보온을 위한 겹집구조와 온돌이, 남쪽지방은 바람이 잘 통하는 홑집구조와 마루가 발달하였다.

<우리나라 전통가옥구조의 분포>

 

반가(班家)라 부르는 양반의 주택은 지역적 특성보다 지배계층으로서의 권위와 유학자로서의 성리학적 규범에 따른 생활방식 등이 중요 요소로 고려되었다. 때문에 가문의 전통, 신분과 성별, 나이의 많고 적음에 따라 채() 단위로 공간을 구분하여 사당채·안채·사랑채·행랑채·별당채·곳간채 등으로 건물을 분리 배치하였다.

특히 기와로 이은 지붕의 처마를 길게 돌출시켜 날아갈 듯한 지붕선을 만들어 고래등 같은 기와집으로 묘사되었다.

2006년 김화봉 교수(경남과학기술대 건축학부)는 경남 하동지역에 산재해 있는 반가 8채를 조사 연구하였다. 이에 따르면, 건물의 배치 형태는 남부지방의 일반적 구성인 자형이었으며 내부공간은 부농층(富農層)에서는 근대적 특성이, 지배계층에서는 공간적 우위를 점유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좁은 지역 임에도 불구하고 경남지역 나름의 계층성과 다양한 주거 유형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경향은 근대까지 지속되었다.

민가(民家)라 부르는 서민주택은 중·하류층이 살던 집으로, 경제적 이유는 물론 사회적으로 가사규제 때문에 그 범위가 한정되어 있었다.

따라서 권위적 혹은 유교적 표현보다는 농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주택, 즉 지역의 자연환경에 경제적으로 대응하고 생산공간과 주거공간이 공존하는 주거형식으로 발달했다.

또한 대부분의 민가는 건축주 스스로 짓거나 지역의 장인(匠人)에 의해 지어졌고 사용된 자재는 주변의 자연재료인 자연목, , , 짚을 이용하였다. 초가지붕은 민가를 상징할 정도로 가장 널리 쓰인 민가의 지붕 형태였다.

 

경상도 지방의 민가는 홑집계열겹집계열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소득 수준이 낮은 소농계층은 부엌··방으로 배열된 마루 없는 3자형 홑집, 경제 사정이 약간 나은 계층은 부엌··마루·방으로 배열된 마루 있는 자형 홑집이나 겹집에서 살았다.

서민주택의 외부공간은 몸채와 울타리, 그리고 이들 사이에 놓인 마당으로 구성되는데, 마당은 동선과 작업의 공간이자 내부공간에서 부족한 주거 기능의 일부를 수용할 수 있는 매우 특징적인 외부공간이라 할 수 있다.

1986년 이상정 교수(경상대 건축학부)가 경남의 합천·산청·진양·사천지역 전통 농촌주택을 조사한 사례를 보면 안채·아랫채·부속채의 세 개 동으로 구성된 가옥이 많았으며, 건물의 평면형태는 자형 홑집으로 산간지역은 직교형 배치가, 해안지역은 병렬형 배치가 다수였다.

안채의 평면구성은 부엌++방의 유형이 경남 전 지역에 널리 분포했으며, 각 실의 출입문은 마당을 향해 나있었다. 각 채의 중심에 배치된 마당은 협소한 내부공간을 보완해 주는 역할을 수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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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23 00:00

경남지역 주거변천사 - 2 / 조선시대 이전

 

1) 고대에서 조선시대까지 - 2

 

주거사(住居史)에서 청동기시대와 초기철기시대를 구분하는 또 하나의 지표는 구들의 시작이다. 한국 주거문화의 정체성을 압축적으로 나타내는 구들은 난방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인 동시에 지상주거로의 변화를 의미하는 지표로 해석된다.

구들은 추운 북쪽 지방에서 먼저 발달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경남에서도 초기철기시대 의 구들유적이 출토되었다.

사천시의 늑도에서 발굴된 주거지에 보이는 구들유적이 그것이다. 이 구들유적은 온난한 한반도 남단의 경남 해안지역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료적 가치가 크다. 삼한시대의 것으로 알려진 늑도의 구들유적은 타원형의 주거지 내부에 아궁이 시설을 만들고 외벽을 따라 외줄의 구들 고래를 시설한 것으로, 구들 고래의 끝에서 집 밖으로 연기가 배출되도록 만든 것이다.

한편 초기철기시대 경남지역에는 고상주거(高床住居)가 널리 존재하였다.

대표적인 고상주거지로는 옛 가야지역인 김해 부원동 주거지를 들 수 있으며, 그밖에 삼천포 늑도, 김해 봉황대, 창원 가음정동에서도 고상주거지가 발굴되었다. 이밖에 가야 지역에서 출토된 고상형 가형토기(家形土器)도 고상식 주거 또는 고상식 창고가 존재했음을 추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김해 봉황대 고상식 주거유적 복원지>

 

한반도의 고대국가는 기원 전후로 시작되었다. 북방에서는 고구려가 기원전 1세기경에, 남방에서는 기원 후 2~3세기경에 백제와 신라가 국가체계를 이루었다. 이 시기에 이르러 주거 형식도 원시단계에서 벗어나 목조 형식을 기반으로 새롭게 발달하게 된다.

삼국시대 초기에도 서민들의 집은 대체로 움집이었으나 점차 초옥(草屋) 토실(土室)의 초가집으로 발전하였다.

그런가하면 새로운 지붕제인 기와가 도입되면서 왕궁이나 관청, 사찰 등의 공공건물은 기와집으로 건축되었다. 이는 기와지붕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견고한 지반조성기술과 함께 기둥이 받는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는 정교한 건축기술이 도입되었음을 의미한다.

고구려는 실내에 쪽구들을 설치하여 난방과 취사를 하였으며, 상류층은 구들과 함께 철제 화로와 같은 별도의 난방시설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고구려 고분 벽화 속 아궁이>

 

백제나 가야는 구들보다는 습기를 피하기 용이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고상식 주거를 선호한 것으로 보인다.

신라에서는 T자 형태의 쪽구들이 사용되긴 했으나 상류층은 집의 내부 바닥에 마루를 설치하고 고구려처럼 화로와 같은 별도의 난방시설을 사용했다. 신라는 옥사조(屋舍條)를 제정하고 백성에서부터 진골에 이르기까지 각 계급별로 주택의 규모와 치장, 사용재료 등을 제한하였다.

고려시대에 와서는 귀족 계층은 침상과 평상을 이용하는 기와집을 짓고 살았지만 서민들은 토탑(土榻 : 흙 침상)’이라는 부분 온돌이 설치된 초가에서 살았다.

하지만 이러한 주생활이 일반적이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고려 중기 이후 주택의 가장 큰 특징은 오늘날의 온돌과 같은 전면온돌과 마루가 동시에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부분온돌과 전면온돌의 차이는 불을 때는 아궁이가 실내에 있느냐 실외에 있느냐의 차이다.

온돌과 마루의 공존은 이후 우리나라 주거 문화의 고유한 특성으로서 남쪽에서 발달된 마루와 북쪽에서 발달된 온돌이 결합되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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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16 00:00

경남지역 주거변천사 - 1 / 조선시대 이전

오늘부터는 <경남지역 주거변천사>를  포스팅하겠습니다.

6~7년 전에 경남도사』에 싣기 위해 간략히 쓴 글인데 출판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 블로그에 올립니다. 어차피 공유하기 위한 글이니 이해하리라 생각합니다.

 

반도 동남부에 위치한 경남은 서북쪽은 소백산맥, 동남쪽은 바다에 면합니. 기후는 전반적으로 대륙성기후라고 볼 수 있지만 바다와 가까운 지역은 해양의 영향도 많이 받습니. 기온은 동남 해안에서 서북 내륙으로 가면서 낮아지며 연 평균 강수량도 이와 비슷합니.

경남 주거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이와 같은 자연적 특성의 산물이며 그 궤적은 경남지역의 역사 및 문화 발전과 같이 해왔습니.

글은 시기에 따라 다섯 항목으로 나누었습니다.

1)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2) 개항기부터 일제시기까지

3) 해방이후부터 제4공화국(1970년대)까지

4) 새마을운동의 농촌주택개량사업

5) 1980년대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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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대부터 조선시대까지 - 1

주거의 원초적 목적은 생존과 번식이었다. 이를 위해 초기 한반도에 정착한 인류는 큰 나무그늘이나 바위그늘, 동굴 등 자연적인 은신처를 찾아 거처로 사용하였다.

지금까지 발굴된 최초의 집자리 유적은 공주 석장리 등의 구석기유적에서 나타나는데, 지표면에 천막처럼 지었기 때문에 평지 천막형 주거라고 한다. 하지만 이 유적들은 일상적인 생활 근거지로서의 주거라기보다는 임시 순환 거처에 가까웠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신석기시대 집자리 유적은 기원전 5,000~6,000년경의 것으로 확인된 강원도 양양의 오산리 집터이다. 형식상 구석기시대 집자리와 유사하지만 보다 정연한 평면과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도구의 발달과 함께 건축술이 발전했음을 보여준다.

양양 오산리의 집자리를 제외한 신석기 집자리의 대부분은 움집 형태이다. 수직으로 50~100깊이로 땅을 파고 그 위에 지붕을 덮는 구조였다. 평면 형태는 원형 또는 원형에 가까운 말각 방형이 많았으며, 신석기 후기에는 간혹 장방형도 사용되었다.

움집은 형태와 구조상 추위를 견디기 유리했고, 집 높이가 낮아 풍압 등 외력의 영향도 적게 받을 수 있었다.

당시 움집의 규모는 지름 6m 정도의 면적 30내외가 많았으며, 대략 대여섯 명의 가족이 함께 생활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내부에 기둥과 보를 엮어 기본 뼈대를 세우고, 거기에 지붕을 형성하는 서까래 모양의 부재를 경사지게 땅에 박아 만든 제법 튼튼한 구조였다. 견고한 구조체가 필요했다는 것은 이동생활에서 정착생활로 점차 변화하고 있었음을 말해준다.

 

농경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신석기 후기(B.C 2,000~1,000년경)에는 작은 마을을 이루어 살기 시작했다. 주거 공간 내에 성별 또는 용도에 따른 공간분화가 있었으며 경험과 기술의 축적과 도구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의 움집이 나타났다.

이 시기에 나타난 경남의 유적은 합천 봉계리(1987~88)와 거창 임불리 유적(1988)이다.

한반도의 청동기 문화는 기원전 1,000년경부터 시작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청동기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원시적 농경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농경과 정착생활을 시작했다는 것이다.

농경의 시작은 주거문화에도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다. 농사가 잘 되는 토지를 찾아 거처를 마련했고, 파종부터 수확 때까지 기다리는 정착생활이 유도되었다. 생산 증대를 위한 협업의 이점 때문에 취락의 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마을단위의 영역계획이 이루어졌고, 장기간의 정착 생활을 위해 내구적인 주거시설이 필요하게 되었다.

지금까지 발견된 주거 유적만으로 당시의 마을계획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경남지역인 울산 검단리 유적에서 발견된 환호(環濠)를 통해 마을 단위의 주거계획이 이루어졌음을 짐작할 수 있다.

청동기시대에도 움집의 형태가 지속되었으나 규모나 평면·구조 등에서 신석기시대와 큰 차이를 보여준다.

청동기시대 움집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초기에는 평면적이 40㎡ 이상으로 확대되지만 후기에는 오히려 20㎡ 내외로 소형화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주거형태가 세대공동주거에서 사적공간이 보장되는 개별주거형태로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움의 깊이는 30정도로 얕아지고 수직 벽체가 생기며 지붕 서까래가 지면에서 떨어지는 등 지상주거로 발전하는 과도기 모습을 보여 주는데 이를 반움집이라 한다.

이런 변화는 집을 짓는 도구의 발전, 즉 청동기로 만든 도끼··대패의 발명과도 관계가 깊다.

이처럼 수직의 기둥과 수평의 보가 직각으로 연결되는 구조형식은 벽과 지붕이 따로 구분되는 집의 외형을 낳게 하였다. 벽과 지붕이 구분되는 집의 출현은 원시건축의 발전에서 가장 큰 성과였다.

경남지역의 청동기 주거지는 진양 대평리 유적(1976, 1980), 울주 양동 유적(1984), 거창 대야리 유적(1986, 1988)과 무릉리 유적(1986, 1988), 울주 검단리 유적 등에서 발굴되었다.

특히 진주 대평리는 대규모의 밭과 주거지, 환호, 야외노지(爐址), 토기 가마, 구덩이, 무덤 등이 발굴되어 선사시대의 도시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번창했던 곳이었다.

<진주 청동기문화 박물관 경내에 복원된 청동기시대 주거지 / 아래는 위치>

초기철기시대에 들어서도 대부분의 주거형태는 움집 또는 반움집에 머물러 있었으나 일부 지배층의 가옥들은 지상주거로 발전했다. 지상주거는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이에 대응할만한 견고한 구조체를 만들 수 없었다면 불가능했다.

초기철기시대에는 철기를 이용한 건축도구의 발달로 목재 가공 능력이 획기적으로 발전했으며, 비록 지배계층의 주거로 추정되는 소수의 사례이지만 지상주거가 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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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09 00:00

기억을 찾아가다 - 25 (마지막 회)

25. 3·15의거에 대한 기억

 

그날 나는 극장 구경 시켜주겠다는 주무돈이란 동네친구의 호의에 끌려 10리 가까이 되는 길을 걸어 시민극장으로 갔다. 그때 나는 대학입시에 낙방한 직후라 의기소침해 있던 상황이었다.

우리가 극장에 들어가서 얼마 되지 않았을 때였다. 상영을 기다리는 관객들에게 장내마이크에서 지금 밖이 시끄러우니 빨리 집으로 돌아가라는 말이 들려왔다.

관객들이 욕설 섞어 돈(입장료)내놔라고 고함친 것은 당연한데, 그것도 잠시, 갑자기 극장 전체에 불이 나가버렸다.

그때서야 심상찮은 낌새를 느낀 관객들이 아우성을 치고 밟고 밟히며 밖으로 나왔는데, 손을 꼭 잡고 나온 우리 둘이, 극장 문 앞에서 주로 아래쪽으로 밀려가는 사람들 따라 가다가, 남성동파출소 쪽의 상황을 보고는 대강이나마 사태를 짐작할 수 있었다.

파출소를 에워싸고 투석을 하고 있던 군중들이 극장에서 나온 무리들과 합세하자 힘을 받은 듯 더 격한 고함들을 쏟아 뱉으며 돌질을 하기 시작했다.

<3.15의거 시위 중인 마산 시민들>

 

남성동은 중심지라 당시에도 그 도로들엔 포장이 되어있어 많은 돌 구하기가 쉽지 않았으므로 이상하게 생각되었는데, 우리가 서서 구경했던 이학골목(그 골목 한 곳에 이학이란, 당시로선 고급 일식집이 있었다.)과 맞은편 세신양복점 골목의 상황을 보고는 이해할 수 있었다.

아주머니들이 골목을 다니면서 주운 돌을 치마에 싸서 날라다 주는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주머니들이 다투어 앙칼지게 부르짖었던 소리도 지금까지 귀에 쟁쟁한데, 그때 제일 많이 들었던 소리가 야 이 도둑늠들아 내 포 내나라였다. 그날은 그들의 실체를 잘 몰랐는데, 나중에 들은 바에 의하면, 그들은 주로 민주당 여성당원이었다.

‘내 표 내어 놓으라는 말은, 당시 대부분의 유권자들은 자유당원들과 공무원들의 주도 아래 3인조 또는 5인조로 조직되어, 조장의 인솔아래 투표소로 들어가서 종장의 감시 아래 공개투표를 하게 했는데, 이들은 거기에 편입시킬 수 없으니까, 투표통지표를 이들에겐 아예 보내지 않은 데 대한 항의라는 것도 알았다.

돌팔매질은 점점 잦아가고 정문 접근자도 많아져 가던 상황이 한참 진행될 즈음 갑자기 총소리가 들렸다.

놀라 골목 안쪽으로 몸을 피하면서도 소리 나는 쪽을 보니 파출소 옥상에서 화약 불빛이 보였다.

그러자 군중들은 이리 뛰고 저리 흩어지며 일부는 더 흥분되어 날뛰는 모습이 보였는데, 총소리가 난 지 채 일분이나 되었을까? 갑자기 세신양복점 앞에서 사람이 죽었다는 고함소리가 들렸다.

사람들은 띄엄띄엄 나는 총소리를 들으면서도 그쪽으로 왈칵 밀려들었고 이어 파출소 문 쪽으로 사람들이 더 몰려드는 것이 보였다.

총소리는 곧 그쳤다. 친구와 나는 어떤 적극적 행동도 없이 우물거리며 사람들 쪽으로 쓸려 다녔으니 사람이 죽었는 지 어쨌는지는 보지도 못했다. ......

가서 보니 그곳에도 이미 투석전이 벌어져 있었다.

그런데 그쪽엔 남성동에서와는 좀 다른 양상이 있었다. 구마산역 쪽에서 보니 파출소가 높은 곳에 있어, 그리고 주위에 집들이 적어 접근이 쉽지 않아 돌 던지기가 어려웠던지, 좀 색다른 방법을 쓰는 사람들을 볼 수 있었다.

구마산역 입구에서 파출소쪽으로 꺾어져 십여 미터 가는 곳에 돌공장이 있었는데(목재소도 있었는지?) 거기서는 그런 와중에서도 밤일을 하고 있었고, 아직도 추워 불을 피우고 있었는데, 몇 명 청년들이 어디서 깡통을 주워와 밤일 현장에 땔감으로 쌓아둔 톱밥과 대패밥 등을 담아서 불을 붙인 뒤, 그 깡통을 새끼줄에 매어 원을 그리며 휘둘러서는 파출소로 향하여 던지는 장면들이 보였던 것이다.

그리고 몇몇개는 파출소 벽 밑에 떨어지거나 유리창을 깨고 안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있었고, 그것을 안에서 되던지는 장면도 보였다. ......

이튿날 어머님의 만류로 시내에 나가보진 못했으나 대강의 소식은 들을 수 있었다.

사람이 열 명 이상 죽었고, 특히 북마산파출소가 불타면서 안에 있던 경찰들이 마지막 수단으로 총을 난사하며 나오는 통에 그 앞에서 제일 많이 죽었다고 했다.

<3월15일 밤 경찰이 쏜 총에 생명을 잃은 김주열. 사진은 4월11일 중앙부두 앞바다에서 떠오른 열사의 시신>

 

나는 파출소 화재가 어제보았던 그 깡통불 때문은 아니었을까 생각해 보기도 했다.<이상 『상식의 서식처』>

추기 : 민주주의가 국민의 뜻을 따르는 신념이고, 그 신념을 정치로 구현하기 위해 국민의 뜻을 직접 물어보는 제도가 선거다. 그런데, 이땅에 사는 사람들 대부분의 뜻에 반해 나라를 침략자 일제에게 갖다바친 친일파들을 주축으로 결성된 소위 사이비 보수집단이 민의를 따를 리 없고, 따라서 정상적 선거로선 집권할 수 없으니, 그들은 대를 이어 부정선거를 관습으로 삼아왔었다. 3,5인조선거는 박정희에 의해 릴레이선거로 발전해 왔는데, 그건, 앞사람의 기표지를 투표함에 넣고 자기가 기표한 건 가지고 나와 검표자에게 보이고, 다음 사람은 그것을 투표함에 넣고 자기가 기표한 건 또 그렇게 가지고 나오고...... 하는 방법이었다. 그것도 소문이 나 시끄러워지니 박정희 전두환은 아예 체육관에 꼭두각시들 모아놓고 하는 소위 체육관선거로 권력을 찬탈했다. 노태우는 전국 유세장을 투석장으로 만들어 민의를 왜곡하고, 이명박 박근혜는 댓글부대를 만들어 민의를 조작하고......

그래서 역대 소위 보수당 집권자 7명 중 2명은 쫓겨났고, 한명은 심복한테 살해되었고, 한명은 사형 또 한명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고, 두 명은 감옥에 갇혀 있다.

이런 보수가 다른 나라에도 있을까? 참보수(김구, 장준하 등)를 살해하고 보수를 참칭해온 결과다.

그동안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박호철 / 창원미래연구소 이사장

 

작년 10월 16일부터 매주 게재해온 창원미래연구소 박호철 이사장님의 글 「기억을 찾아가다」 25편은 오늘로 끝냅니다.

마산 봉암동에서 보낸 어린시절에서 부터 자유당의 암울했던 혼란기에 보낸 중,고 시절 이야기까지 1950년대 마산을 한 눈에 알 수 있었던 글이었습니다.

한 사람의 삶에 투영된 도시의 흔적을 통해 이미 사라져 버린 우리의 과거를 찾아가보는 것이 이 연재의 목적이었습.

박호철 선생님은 1941년에 태어나 초중고(합포초, 마산중, 마산상고)를 마산에서 마친 후 서울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였습니다. 교육자로 평생을 보냈으며 지금은 창원 사파동에서 살고 있는 진보적 지식인입니다.

한 회도 날짜를 어기지 않고 송고해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다음 주 부터는 <경남지역 주거변천사>를 연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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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02 00:00

기억을 찾아가다 - 24

24. 이승만 행사 - 독립협회와 청년 이승만, 노인잔치......

 

내 고등학교시절의 어느날 동회 서기가 들고온 책자를 잠시 훑어본 기억이 남아있다.

한국 정치인 99인집이란 제목이었던 것으로 기억되는데, 이승만편이 현격히 길었고, 나머지 대부분도 자유당 각료들과 국회의원들 이야기였으며, 조병옥, 장면 등 야당정치인 몇명의 이름도 본 것 같다.

거기에 이용범도 올라있는 걸 기억하는 건 당시 그의 이름이 마산 창원을 통털어 가장 많이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 ‘사업으로 돈을 많이 벌어 좋은 데 많이 쓰는 신사정치인정도 내용이었을 것이다.

지금이라면 여당에 오히려 누가 될 희작이 되었겠지만, 그때 나의 머리엔 그런 인식이 거의 없었던 것 같다. 거기엔 여당성향의 우리집 분위기도 작용했을 것이다.

, 1,2년 때 영화 독립협회와 청년 이승만을 단체관람하면서 느꼈던 감동의 일단도 기억에 남아있어 약간의 부끄러움을 환기시켜준다. 담임선생님이 여늬때와는 달리 반강제적이라 할 만큼 적극 권유했던 영화였다.

 

이승만역으로 김진규가 나왔고, 김승호, 최무룡, 최남현, 허장강, 주선태 등등, 우리나라 영화계에서 이름깨나 있다는 배우는 다 동원되었던 영화였다.

일제에 저항하다 모진 고문을 받고, 그러면서도 조금도 좌절함이 없이 애국지사들을 영도하여 투쟁의 길에 매진하는 독립투사의 근엄하면서도 처절한 모습, 김진규의 생김새와 연기가 그 역에 잘 어울려 그런 분위기를 더 느끼게 했던 것 같다.

특히, 양팔과 양발목에 쇠사슬을 차고 해떠오르는 동해가로 한발 두발 걸어가며 민족의 미래를 다짐하던 끝장면은 그 후 한참동안 나의 뇌리에 남아 감동을 재현시켜주곤 했었다.

자유당이 적극적 친일행위자들을 중심으로 이룩된 당이라는 사실을 알려주는 책자도, 심지어 반대당이 뿌린 유인물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시절이었다.

오히려 내 고3때 전개되었던 정부통령 선거운동 기간 내내 전국의 담벼락들에 도배되다시피했던, 민주당의 부통령후보 장면에 대한 비방 벽보(구국철혈동지회란 명칭 밑에 일본 고위관료나 작위수여자가 입었던 금빛 제복 차림의 장면이 의자에 앉아있는 사진)가 더 나의 눈길을 끌었었다.

민주당 대통령후보 조병옥은 선거기간 중에 위암으로 사망했으니 부통령 자리만 쟁점이 되었던 시기였다.

 

나는 친구들이 이승만이나 이기붕을 비난하면, 애국지사 이승만은 물론 스마트한 양복차림의 이기붕까지 근거도 없는 외교력을 내세워 옹호했었다.

못살겠다 갈아보자.’던 민주당구호보다 구관이 명관이다.’라는 자유당구호의 합리성을 더 강조하기도 했었다.

이승만 영화를 보고 느낀 감정은 그해 전교생을 의무적으로 참여시킨, ‘이대통령 탄신 00주년 기념 글짓기대회에서 효력을 발휘했다.

평소 한번도 문재를 인정받아 본 경험이 없었었는데, 이때 시조형식을 빌어 그 감동을 표현했더니 분외의 평가가 따라와서 놀랐다. 학교에서 뽑히고 시(市)에서 뽑혀 도(道)에까지 올라갔던 것이다.

전국 예심을 통과하진 못했지만 그 정도만으로도 나는 가슴 벅찬 감동을 느꼈으며, 심지어 나에게 뛰어난 문재가 있을 것 같은 착각에 빠지게도 했다.

그것이 종당엔 이과 출신인 내가 문과인 국문과 지망을 하게한 단초가 되기도 했었다. 참 어처구니가 없는 사고였지만, 그러나 그것이 내 일생의 삶을 지배했으니 참 우습기도하다.

이승만 관련 행사로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노인잔치다.

매년 이승만의 생일날 전국의 지자체별로 노인들을 모아놓고 술밥간에 대접하며 축하잔치를 벌였었다. 주로 무학초등학교에서 많이 벌였다고 들었는데, 푸짐한 상차림과 술추렴에 대해 다녀온 노인들끼리 이야기 나누는 것을 여러번 들었다.

그 자리에선 주로 공무원들의 주도로 이승만에 대한 찬사와 후계자 이기붕에 대한 칭찬이 머리에 박힐 정도였다고 했다. 그리고 찬사경쟁을 하는 사람들을 보다못해 입바른소리를 하다가 멱살 잡혀 끌려나간 노인 이야기도 들은 일이 있다.

일제로부터 모진 고문을 당해 손톱이 다 뽑혔다느니, 지금의 일본정권은 이승만만 보면 두려움에 떤다느니 하는 말들이 끊임없이 들려왔고, 학교 아침조례 때 항시 있은 교장훈시’에서도 그런 내용으로 삼사십분에 걸쳐 침을 튀기던 여러 교장들을 보았다.<<<

 

박호철 / 창원미래연구소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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